대한수면연구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학회소개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확대 축소 인쇄

대한민국 수면의학의 재도약을 위하여

존경하는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원 여러분께

수면은 건강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부터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면의 질이 좋아지면 삶의 질도 좋아지게 되며, 숙면은 웰빙의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은 다양한 질환과도 밀접한 영향이 있어 수면이 좋지 않으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서도 수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이러한 수면의 중요성을 학문적으로 연구를 하고 일반인들에게 올바르게 알려서 국민의 건강에 이바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대한수면연구학회는 2001년 대한수면연구회로 태동한 뒤, 2008년 대한수면연구학회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현재까지 질적으로 양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전임 임원진과 회원들의 노력과 관심 덕분에 대한수면연구학회는 현재 약 2000명 이상의 회원을 가진 우리나라 최대의 수면 학회로 발전해 왔지만, 향후 20년을 대비하기 위해 지금 다시 한번 비약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제가 중책을 맡게 되어 책임감이 크다고 생각되며, 제 임기 동안 성실하게 노력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내실을 다지는 학회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학회 역할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비전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 하겠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수면의학에 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수면질환별 연구모임이 활성화 되는 추세에 발 맞추어 우리나라 수면연구의 발전을 위해 세부 질환별 연구회 모임을 만들고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수면의학은 타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타 학회와 활발한 교류를 추진하고 공동연구 및 학술 모임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교육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수면의학의 발전은 훌륭한 교육시스템을 통해 이루어 진다고 믿습니다. 현재 교육 프로그램은 이를 충족하기에는 많이 부족하기에 의료진과 비의료진을 대상으로 나누어 교육 프로그램을 세분화 하여 비수면전문의를 대상으로 하는 수면학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하는 수면시민강좌 및 수면아카데미를 개설하여 수면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젊은 수면연구자를 육성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질환별 연구회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및 주 학회와 교류를 통해 젊은 연구자를 육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연구비 제공 및 포상제도를 통해 연구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국 내외 학회를 통해 연구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고 후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인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
학술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실제 국민들의 건강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면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수면 관련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시대적 환경에서 수면학회의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면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국민들에게 전달 되도록 국민들이 원하는 수면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수면장애에 대한 진료가 올바르게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수면과 관련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합니다. 저와 임원진은 이러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행동하는 학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장 조용원